2020-05-11

언택트 마케팅 : 비대면 서비스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언택트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기존에는 키오스크나 식권판매기 같은 서비스가 일반적이였으나 최근엔 금융 간편결제에 활용되어 이용이 꾸준히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새로운 트렌드인 언택트는 마케팅쪽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있는데,

판매 직원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 VR가상현실 같은 마케팅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언택트 마케팅의 중심에는 데이터 소비에 익숙하고, 디지털 기기에 능숙한 밀레니엄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세대)가 있다고 합니다.

언택트 소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가 73.7%로 선호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30대(69.5%), 40대(67.1%), 50대 이상(61.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언택트 소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로인해 요즘 대학가나 번화가에서는 무인 계산대나 키오스크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PC나 모바일에서는 챗봇이나 VR가상현실, 금융 간편결제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언택트 소비로는 ‘온라인 쇼핑’(90.3%,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모바일 선물하기’(39%), ‘매장 내 모바일 앱 원격 주문’(26.1%), ‘온라인 계좌 개설 등 금융권 비대면 거래’(22.7%), ‘세탁 서비스 등 비대면 배달 서비스’(22.1%), ‘주유소 셀프 주유’(20.5%), ‘키오스크 구매’(18.4%), ‘드라이브스루’(14.9%) 등이 순을 이뤘습니다.

언택트 서비스의 선호 이유로도는 ‘결제나 구매 절차가 간편해서’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59.8%(복수응답)로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대기하지 않고 구매할 수 있어서’(45.5%), ‘사람과의 대면이 불편해서’(24.8%), ‘비용이 저렴해서’(20.5%)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9명(92.7%)은 앞으로도 계속 언택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부 내용 출처: 이데일리)

 

출처 : 사람인

언택트 마케팅 서비스는 최근 코로나여파로 더욱 더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이며, 언택트 마케팅의 시대는 계속 꾸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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