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용어 : 입사 2일차 신입사원에게 업무요청을 하는 김과장
카톡으로 업무지시를 하는 김과장의 극단적인 예를 들어봤는데요.
입사한지 일주일도 안된 박인턴에게는 너무나 가혹하고 부당한 업무지시라 생각이드네요.(레인보우8 에서는 절대로 퇴근 시간 이후 카톡으로 업무지시를 하지 않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고 싶어도 낯선 온라인 광고 용어 때문에 어디선가 고생하고있을 마케팅, 세일즈 신입사원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신입사원 시절에는 광고 용어가 많이 헷갈렸는데, 광고 용어의 의미를 파악하고나니 업무에 혼란을 겪는일이 많이 줄어들었네요..
자 그럼 광고 용어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용어 8선”
CPC(Cost Per Click)
1회 클릭 당 지불하는 광고 비용
네이버나 다음에서 쇼핑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리스트를 보셨을텐데요.이때 보이는 리스트 중 하나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그때 광고주는 과금이 됩니다.
즉, CPC는 사용자가 클릭을 할 때마다 과금이 되는 광고 비용을 의미합니다.
CPC = 광고비 / 클릭수
참고로 네이버의 “파워링크” 다음의 “프리미엄링크”가 대표적인 CPC 광고입니다.
CPA(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정한 활동을 했을 때 발생되는 과금 방식
CPC처럼 클릭 할때 마다 과금이 되는 것이 아닌 광고주가 회원가입, 상담 신청, 이벤트 신청 등 광고주가 원하는 어떤 행동을 하였을 때 과금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여름 특가! 이벤트 신청하기”라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그 광고를 클릭 후 보다보면 하단 쯤에 연락처 등을 기재하고 이벤트 신청을 하게끔 되어 있죠?
바로 이때 이벤트 신청을 하게 되면 그때 광고주에게 과금이 됩니다.
CPS Cost Per Sale)
판매가 이루어질 때 발생되는 과금 방식
CPA와 유사한 것 같지만 CPS는 실제 판매가 발생 할 때 판매액의 일정 부분에 대해 과금되기 때문에 판매 수수료라고 보는게 이해하기 쉬울 것 같네요.
CPM(Cost Per Mille)
1,000번 노출 당 비용
1회가 아닌 1,000회 노출 당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CPM = 광고비 / Imp(노출수) * 1,000
eCPM(Effective Cost per Mille)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대한 캠페인의 평균 비용으로 매체사의 입장에서는 수익의 추정치로 사용됩니다.
eCPM = 총 광고 수익 / 총 광고 노출수 * 1,000
CPV(Cost Per View)
광고를 시청한 만큼 재생 당 비용을 지급하는 과금 방식
요새 핫한 동영상 광고에서 사용하는 과금 방식입니다.
영상을 보기 전이나 영상 사이에 나오는 동영상 광고를 3초, 5초, 10초 등 지정한 시간 이상 사용자가 시청하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CTR(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즉 클릭률이라고 합니다.
CTR은 클릭/노출*100 공식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ROAS(Return On Ads Spending)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얻은 매출, 즉 광고수익률이라고 합니다.
ROAS = 매출(수익) / 광고비
리타게팅 광고 (Retargeting AD)
무작위 광고 노출이 아닌 광고주의 사이트에 이미 방문했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피로감을 낮출 수 있으며, 대표적인 업체로 크리테오, 인라이플, 와이더플래닛 그리고 레인보우8의 아크로스 ADN 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광고 용어에 대해 마치며, 광고주 및 대행사 관계자분께 알리는 희소식!
아크로스 ADN은 다양한 타게팅 전략으로 광고주의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크로스 ADN에서는 3단계 타게팅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크로스 ADN으로 광고효과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아크로스 ADN 대표 이메일 / 유선(02-564-3695)